[위클리 인공지능] 기후재앙 속에 인공지능이 구원투수로 투입된다고?!

이번 주 화제가 된 인공지능 소식을 전해드리는 ‘위클리 인공지능’이에요. 이번주에도 또 찾아왔어요! 하핫. 많은 공유 부탁드리고 재밌게 보셨으면 꼭 엄청난 박수세례 주시는 것 잊지 마세요!!

그럼 시작할게요! Ready!!

첫번째, 인공지능~무서운 기후변화 좀 어떻게 해주렴!!

여러분 요즘 갑자기 비가 쏟아지다가 맑게 개고..꼭 동남아에 있는 것처럼 덥다가 비가 쏟아지고..이런 경험 해보셨죠?

그럴 때면…와..무섭다…이 생각 저만 했던걸까요?

기후 재앙이 현실로 다가오면서.. ‘이제는 정말 달라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여기에 인공지능이 활용된다고 하네요?!

출처:카카오

대표적인 사례가 한국의 대기업 SK텔레콤과 카카오의 협업 소식입니다. 두 회사가 같이 뭘 만들기로 했냐면~ 일명 팬데믹 극복 인공지능 솔루션!! 뿐만 아니라 범용언어모델(GLM) 도 공동 개발하고 있다는데 저는 팬데믹 극복 인공지능 솔루션에 더 눈길이 가네요~!

우선 당면한 코로나부터 해결하고 봐야 하니까요! 요즘 정말 코로나로 인해 건강과 환경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됐잖아요!

구체적으로는 이미 팬데믹 극복 AI 솔루션 ‘세이프캐스터(SafeCaster) API’를 공동 개발해 지난 5월부터 SK Open API 포털을 통해 외부에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는데요.

유동인구와 지하철·택시 이용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별 ‘코로나19 안전지수’를 알려준대요. 이용자는 안전지수 수치를 보고 지역별 코로나19 노출 위험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요. 좀 더 안전한 장소, 안전한 시간에 외출을 할 수 있다는 의미겠죠?!

구글도 나섰다!

이건 세 발의 피에요~ 2020년 구글 AI는 방글라데시뿐만 아니라 인도에 대한 홍수 예측 이니셔티브를 내놨어요. 2018년 인도에 대해서만 홍수 예측 이니셔티브를 내놨었는데 이걸 방글라데시까지 확대한 것이죠.

인공지능으로 홍수가 발생할 가능성을 예측하고 시민들이 대피하거나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줬습니다. 그동안 홍수 발생 하루 전에 홍수 경보가 발령됐지만 이 구글 AI를 이용하면 재난 발생 3일 전부터 경보를 발령할 수 있다고 하네요! 미리미리 짐 챙겨서 피할 수 있으니 정말 도움되는 인공지능 아닌가요?

기상청 원망하는 일이 많아진 요즘! 세계 최대 슈퍼컴퓨터 ‘후가쿠'와 인공지능을 결합해 고해상도 쓰나미 시뮬레이션을 만든 후지쯔 같은 회사도 있습니다. 연안 쓰나미 시뮬레이션과 해안 홍수를 학습하기 위한 AI 모델도 제작했다고 하네요.

착한 인공지능에는 돈도 몰린다!

2021년 6월 사모펀드 텍사스 태평양 그룹(TPG)의 임팩트 투자 부문인 라이즈(Rise) 펀드는 켄터키주 스타트업 ‘클리마 비전(Clima Vision)’이에 1억 달러를 투자했다고 합니다. 이 회사는 날씨 패턴을 세밀하게 예측하기 위해 고안한 데이터와 AI 기반 ‘노우캐스팅’ 시스템을 개발했거든요.

앞으로 인공지능이 더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길 바라며!! (사실은 인공지능이 재난 예측에 활발하게 쓰인다는 건..재난이 많아진다는 거니…인공지능이 재난 분야에서는 덜 쓰일 날이 오길 기도해야겠네요)

두번째, 오픈AI가 또 일냈다!! 코덱스는 또 뭐임?

세계 슈퍼 부자 일론 머스크가 인공지능에 관심 많은 거 아시죠? 그가 창업한 오픈AI는 늘 혁신적인 인공지능 모델을 내놓고 있는데…

최근에는 코딩하는 인공지능을 출현시켜 인간 개발자들을 긴장하게 하고 있습니다!! (뭐 다 긴장하는 건 아닌 것 같기는 하지만요!!ㅎㅎ)

그 인공지능이 도대체 무엇인지 영상 하나로 정리했습니다. 아래 영상 꼭 클릭해보세요!

세번째, 샤오미는 따라쟁이…어디서 많이 보던건데? 톄단 등장!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햐오미가 최근에 신제품을 공개했어요. 근데 이 친구 어디서 많이 본 듯 한데…….현대차가 인수한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스팟’을 닮았네요.

네 발로 걷는 ‘사이버독’(CyberDog) ‘톄단’(鐵蛋)이 등장한건데 뒷발로만 서고 초속 3.2m까지 걷는 게 가능하다네요. 실화!?

카메라, GPS모듈, 접촉 센서, 초음파 센서 등을 탑재했는데 역시나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장애물을 회피하면서 주인을 따라다닐 수 있게 설계됐다고 합니다. 스마트폰과 전용 리모콘은 물론 AI 음성 인식 기능이 있어 주인의 목소리로도 통제가 가능하고요. 궁금하신 분은 아래 영상 클릭클릭!

네번째, 인공지능 특허 출원은 지금! 떡상중!!?ㅎㅎ

한국 특허청에 따르면 자율주행 분야 인공지능기술 특허출원건수가 연평균 50%의 고속성장중이라고 합니다. 2020년 무려 155건! 뭐 이것도 적다고 느끼실 수도 있지만 2016년에는 31건 정도 밖에 안됐었거든요.

운전자가 필요 없는 ‘완전한 자율주행’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이 핵심이고 10건에 불과하던 기술이 100건을 훌쩍 뛰어 넘었다니…이제 운전할 때 졸리면 살짝 살짝 눈감아도 되는 지 모르겠습니다!

다섯번째, 이루다는 인격 아님! 조사도 안해!

국가인권위원회가 인공지능 챗봇 ‘이루다’에 가해진 혐오와 차별 관련 발언 진정 사건에 “위원회 조사대상이 아니다”라며 각하했다는 소식입니다.

​인권위는 이번 진정을 제기한 시민단체에 “챗봇 이루다가 인격체가 아니므로 혐오 표현을 이유로 이루다를 조사대상으로 할 수 없다”며 지난달 30일 각하 결정을 내렸다고 하네요.

국회·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통신위원회·과학기술정보통신부·인권위 등 국가기관들이 인권 침해 발생 이전에 보호 의무를 소홀히 했다는 진정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작위 의무를 인정하기 어렵다”며 각하했다고 합니다.

아니 뭐 어쩌라고?? 이게 뭐 어쨌는데?! 싶으시면 아래 링크에서 더 자세한 이야기들을 나눠보아요!

https://blog.naver.com/ainetwork_official/222474031539

자! 한 번도 안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 본 사람은 또 찾게 된다는(?) 위클리 인공지능의 세계로 잘 빠져보셨나요?

주위에 많이 공유해주시고요. 오늘도 박수치고 가실게요~

그럼 다음주에 더 신박하고 재밌는 뉴스로 또 찾아오겠습니다^____^

AI 네트워크는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으로 인공지능 개발 환경의 혁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수백만 개의 오픈 소스 프로젝트가 라이브로 구현되는 글로벌 백엔드 인프라를 표방합니다.

최신 소식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AI네트워크 공식 홈페이지: https://ainetwork.ai/

공식 텔레그램: telegram.com/ainetwork_kr

아이나이즈(Ainize): https://ainize.ai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nyBeZ5iEdlKrAcfNbZ-wog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ainetworkofficial/

포럼: https://forum.ainetwork.ai/

AIN Price chart: https://coinmarketcap.com/currencies/ai-network/onchain-analysis/

AI Network official account. Please contact me here. info@ainetwork.ai

AI Network official account. Please contact me here. info@ainetwork.ai